

파킨슨병은 뇌의 일부 구조물에서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결핍되어 진전, 경직, 운동완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진행성 퇴행성 질환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파킨슨병, 다른 질환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한 2차성 파킨슨병, 다른 신경장애와 함께 동반되는 파킨슨 플러스 증후군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.
현재 65세 이상 인구의 1% 정도의 유병율을 보이며, 국내에는 약 5만-10만 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. 파킨슨병은 1817년 영국인 의사인 James Parkinson에 의해 처음 이 질환이 체계적으로 정의 된 후, 파킨슨병 또는 파킨슨씨병 (Parkinson's disease) 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.
근본적인 병태생리는 중뇌 흑색질의 치밀대에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의 변성 및 소실로 인해 선조체에 도파민 부족해 선조체내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것입니다. 또한 미주신경의 배측운동핵 및 설하핵에서도 퇴행성 변화가 관찰되기도 합니다. 하지만 이러한 과정의 원인이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.
이처럼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를 특발성 파킨슨병이라 하고, 뇌염 후유증, 뇌종양, 외상, 부갑상선기능저하증 등으로 오는 이차성 파칸슨병, 다른 신경장애 증상과 함께 동반하는 파킨슨 플러스 증후군이 있습니다.